기타

스카이레이크 플랫폼에서 윈도우7 설치하기(ASRock W7 Patcher이용)

by 아웃페이즈 posted Nov 05,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윈도7을 ASRock의 스카이레이크 플랫폼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SATA포트를 이용하는 ODD와 PS/2 키보드로 윈도7을 설치 후, USB3.0 드라이버를 설치해주거나, ASRock에서 제공하는 Win7UsbPatcher(v2.0.5)을 내려 받아서 윈도7 설치 이미지에 USB3.0 드라이버를 삽입해주면 된다. 프로그램 다운로드는 http://asrock.com/microsite/Win7Install/ 에서 할 수 있다.


main.jpg


□ 들어가며

 
인텔의 6세대 코어 프로세서 스카이레이크와 짝을 이루는 Z170/H170 머더보드, 그리고 B150과 같은 머더보드에서는 xHCI가 기본으로 사용되기에 USB3.0을 사용하기 위해선 따로 드라이버를 설치해야만 하는 윈도7에서는 이 xHCI가 기본으로 제공되지 않기에 USB3.0포트로 OS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에는 윈7 설치 마법사는 실행이 되는데 설치 파일이 든 디스크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를 뿜어낸다.
 
최신 운영체제인 윈도8이나 윈도10을 사용한다면 설치에 이상은 없으나, 아직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윈도7을 사용하려는 유저들도 많을 것이다. 아직 윈도7을 설치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다면 이번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설치 준비하기
 
우선, 처음에 말한 것처럼 PS/2 키보드와 SATA ODD만 있으면 윈도우 설치에 큰 불편함은 없다. 나중에 USB3.0 드라이버만 따로 설치해 주면 되니까. 다만 키보드만으로 설치하는 게 불편하거나 할 수 있고, USB 설치에 익숙하다면 생각보다 오래 걸리는 시간에 지루 할 수 있으니까 USB메모리를 하나 구비해서 설치하는 걸 추천한다.
 
sata.jpg

△ SATA ODD와 PS/2 키보드로 윈7 설치에 문제는 없었으나, USB대비 오래 걸리는 설치 시간, 소음, 차후 따로 USB3.0 드라이버를 설치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

 
자, 그럼 윈도우 7 설치 이미지에 USB3.0 드라이버를 넣어보도록 하자.
 
준비물: USB 메모리 1개(8GB이상), UEFI 부팅이 가능한 X64 Windows 7 이미지(ISO), 설치 ISO를 만들 PC, Win 7 Patcher, 최신 바이오스로 업데이트된 ASRock Z170 Extreme4 머더보드

 

*윈7 패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http://asrock.com/microsite/Win7Install/dl.asp 를 눌러서 다운로드 하고, 압축을 풀어둔다. (2015년 11월 03일 기준, 버전 2.0.5)
 
시작하기 전에: ASRock보드 후면 랜 포트에 인터넷 선을 연결하고, UEFI 내의 인터넷 플래시 기능을 사용해서 보드의 최신 BIOS로 업데이트를 해 두자. 사용하는 USB 메모리의 종류는 크게 상관이 없지만 쓰기/읽기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고, 용량은 8GB는 최소한 필요하다. USB 메모리를 이미지 제작을 하려는 PC에 꼽아두자.
 
여기까지 준비는 끝. 이제 다음 순서대로 직접 USB 메모리에 이미지를 넣고, USB3.0 드라이버를 삽입하자.
 
23231313.png

 

1. 윈도우 설치 이미지 마운트하기
윈도8/10이라면 자체 마운트 기능이 있을 테지만 없는 경우라면 가상 CD프로그램 등으로 윈도 설치 이미지를 마운트 해 두자.(프로그램에서 기존 설치 USB나 CD로도 사용이 가능)
 
23231313313.png


2. 압축 푼 Win7UsbPatcher(v2.0.5)폴더 에서 Win7UsbPatcher를 실행하자.

4.png


3.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나오는 설명을 참조하여 차근히 진행하면 된다.
1단계. 우선은 이미지를 USB 메모리에 만들 거니 “Create a Windows 7 Installation disk with a USB device”를 선택하고, Next >를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가자.

5.png


4. 2단계. 이미 마운트 된 이미지를 이용할 테니까 첫 번째 드롭다운 메뉴에서 찾아보기(Browse)를 선택한다.

 
6.jpg


5. 그럼 아래에 주소가 나오는데 아래의 ...을 눌러서 윈도7 설치 이미지가 마운트 되어 있는 드라이브로 지정한다. (내PC – 윈7 이미지가 들어있는 CD 드라이브 더블클릭 – 폴더선택)


이미지 19.jpg


이미지 181.jpg


위처럼 대화상자에서 윈7 설치 이미지의 경로를 찾아서 넣어 주자.
 
9.png


6. 그럼 위의 화면처럼 DVD이미지가 있는 드라이브명이 나타난다. Next >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가자.

 
10.jpg


7. 3단계. 설치 USB를 제작할 USB 메모리 선택

아까 꽂아둔 USB 메모리 드라이브 명을 선택하면 된다. 하나만 장착하면 하나만 뜨고, 옆의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하면 장착된 기기들이 나타난다. 설치 디스크로 만들 드라이브를 선택하자.

11.png


8. 4단계. 이제 만들기 시작. Start > 버튼을 눌러서 부팅 메모리 제작을 시작하자.

PC환경과 메모리에 따라 5분~1시간 가량 소모된다. 가능하면 읽기/쓰기 성능이 좋은 USB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 

12.png


9. 아래부분에 Copying files from Windows folder.....라는 메시지가 나타나고 제작이 완료되면 Exit버튼이 활성화되고 Patching completed. 메시지가 표시된다.


15.png
△ 설치 완료


설치가 완료되면 Exit버튼을 눌러서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된다.


□ 윈도 설치

남은 건 기존처럼 머더보드의 USB포트에 패치된 이미지가 들어있는 USB 메모리를 장착하고, 설치를 진행하면 완료된다. USB3.0이 올바르게 인식되므로 따로 설정을 건드리거나 할 필요는 없다. (마우스, 키보드 등이 올바르게 동작하고, 설치 파일도 올바르게 불러온다)
 
여기까지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Articles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