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530, UEFI 내 공유 메모리 설정, Auto 냐 최대(1GB)냐

by 아웃페이즈 posted Aug 09,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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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웃페이즈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HD 530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6세대 Intel 코어 프로세서, 코드명 스카이레이크의 iGPU(통합 그래픽)의 성능은 이전 HD4/5000 시리즈에 비해 상당한 향상을 이루어 적당한 선에서의 게임은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최신 광원 효과로 가득찬 AAA 대작 게임을 원활하게 구동하지는 못하지만, 어느 정도 옵션 타협과 해상도를 낮추면 그럭저럭 할만하네...? 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HD530은 K 시리즈 CPU를 사용하면 오버클럭 역시 가능하지만 일반적인 가격 대 성능비를 위한 시스템 조합(i3/5+B150 등)이라면 기본 클럭과 2133MHz 메모리로 시스템을 구성하셨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이러한 내장 그래픽은 시스템의 메모리를 일부 공유하여 그래픽 연산에 사용을 하는데요, 이전 HD 530과 관련한 글(http://www.nowpug.com/review/316484) 에 더해 한가지를 더 확인해 보았습니다.


과연 UEFI 내에서 최대 메모리로 설정하는 것과, 그냥 Auto로 두는 것에 차이는 있을까!? 라는 부분이데요.

혹시 이 부분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133MHz, 4GB*2(듀얼 채널) 구성, 윈10 x64 RS1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iGPU의 성능 상 게임 옵션은 중간, 해상도는 FHD(1920x1080), 720(1280X720, 1336X768)정도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드라이버는 윈도 업데이트로 제공되는 버전을 이용).


크리티카, 디아블로 3, 스타 크래프트2로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요, 모두 다 비슷한 양상을 보여줬습니다.


test.png

△ 테스트 결과 정리


결과 정리는 스타크래프트2로만 보여드렸는데요,

프로토스 미션에서 로딩 - 영상 - 실제 전투 영역으로 진행한 모습입니다.

위의 두 그래프는 GPU-Z를 이용해 확인한 iGPU의 메모리 사용률이며, 아래 그래프는 실 게임에서의 그래프입니다.

듀얼 채널 구성 시에 게임 프레임이 상승하는 건 당연하지만, 2133MHz 메모리에 시스템 자원만 넉넉하다면 UEFI 내에서 설정 가능한 최대 옵션(1GB)나 Auto로 두나 게임 프레임에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게임 내 영상 재생을 하는 부분에서는 기본 1GB를 항상 할당한 상태보다 약간 더 메모리를 사용하는데요, 하지만 실제로 1GB로 설정해 두면 그 공간이 이미 예약되어 있기에 Auto에 비해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 메모리는 적어집니다.


720P급의 해상도에서 즐기는 게임이라면 옵션만 살짝 타협해 구동이 가능한 HD530. iGPU를 사용하실 때엔 공유 메모리 설정은 그냥 Auto로 두셔도 무방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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