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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irtual Reality)라는 단어는 요즘의 핫키워드이자 핫트렌드다. 이때까진 실용화에 비싼 가격이 걸림돌이 되었던 가상 현실 기기, 혹은 VR기기들이 오큘러스 리프트를 시작으로 스마트폰에 있어서도, PC에서도 게이머를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의 기대와 호기심을 받고 있다.


기존의 방식이 아닌 볼록 렌즈와 어안 렌더링(Fish Eye Rendering)을 사용하여 이전 기기 대비 저렴해진 가격으로 VR기기를 대중화를 향한 몸짓을 시작했다. 얼마전 예약 접수를 받은 오큘러스 리프트, 그리고 스팀 게임과 연동되는 HTC Vive외에도 많은 회사에서 VR을 즐기기 위한 HMD(Head Mounted Display – 머리에 착용하는 화면 표시 장치)를 내놓고 있고, VR 전용 게임만이 아니라 유튜브를 포함하여 여러 웹에서도 360도 동영상, 3D 영상 등으로 가상 현실 콘텐츠 역시 많이 생겨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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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 의 대표적인 제품들 오큘러스 리프트 (좌) 와 HTC Vive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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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큘러스사의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VR 사양 (아래의 URL을 누르면 확인가능)

* https://www.oculus.com/en-us/oculus-ready-pcs


VR 기기는 화면을 표시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지만 입력되는 소스 영상을 화면에 맞춰 뿌려주지는 못한다. 그 부분을 PC가 당당하게 되는데, 이러한 VR 콘텐츠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PC가 필요하다. 오큘러스 리프트를 기준으로 본다면 인텔 코어 i5-4590 프로세서와 Nvidia Geforce 970, AMD Radeon 290 이상의 VGA와 8GB의 메모리를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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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큘러스 리프트를 사용하기 위한 권장 사양은 이정도?


하지만 이는 권장 사양일 뿐이고, HP와 같은 PC제조 업체에서는 자체 VR 인증을 부여한 PC가 판매되고 있는 실정인데 대부분의 경우 CPU는 최신 스카이 레이크 Core i7-6700K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다.


고해상도의 작은 디스플레이 화면을 양분하고, 어안렌즈로 확대하여 시야각과 입체감을 확보하기에 한쪽 눈당 FHD급의 영상을 2개를 동시에 계산해야만 한다는 것이 된다. 여기에 공간 센서나 컨트롤러, 카메라 등의 신호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도 CPU 성능의 여유가 많으면 많을수록 유리하다. 가상 현실은 가만히 보는 것만이 아니라 상호작용이 중요한 부분이고, 마치 화면 안에 들어온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화면 외에도 기존의 3D 사운드 효과를 넘어 VR에 맞는 여러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PC에 기기를 연결하는 가장 대중적인 USB 역시 처리하는 데이터가 많은 VR 기기에서는 USB3.0을 요구하는 편인데, 다수의 USB3.0 포트와 더불어 USB3.1 포트까지 지원하는 스카이 레이크 플랫폼이라면 앞으로 나올 다양한 전용 기기 역시 무리 없이 소화할 수 있고, 대용량 게임들을 빠른 속도로 불러올 수 있는 NVMe 장치 등도 지원함은 스카이 레이크 플랫폼을 사용한 데스크톱만의 매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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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 당장 VR을 즐겨볼 수 있는 최적의 프로세서는 인텔 스카이 레이크


VR기기는 이제 시작이다. 아직까지 손에 닿기엔 부담되는 가격이긴 하지만 머지 않은 미래에 1인칭 FPS 게임만이 아니라 교육, 영상, 소셜 네트워크에서도 이 VR을 활용하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 오큘러스 리프트를 비롯한 2016년의 VR기기들은 그 시대를 여는 선구자인 셈이다. 인텔 스카이 레이크 프로세서와 플랫폼으로, VR의 선구자가 되어 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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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RIKE 2016.03.23 00:03
    VR이 조금더 대중화 가격대만 된다면 많이들 업그레이드 하시겠죠.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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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드오션 2016.03.23 07:14
    VR,,, 체험이라도 함 해봤으면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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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종태 2016.03.23 22:06
    멋 모르고 욕심냈다가 가격보고 좌절한 VR..
    앞으로 확실히 대세가 되긴 할텐데... 써보고 싶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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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드가HK 2016.03.24 04:21
    으음.. VR 조금만 더 발전한다면... 다들 가지고 다니겠죠?.. 막.. 미니미한사이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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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피 2016.03.26 14:15
    vr활성화되면 되게 신세계일듯해요
  • ?
    미누야놀자 2016.04.11 12:18
    VR이 점점 발전은 하는거 같은데 아직까지 확 체감은 안되는...
    한번 제대로 된 제품 사용해보고싶기는 한데 말이죠..가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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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늘바다 2016.04.13 22:45
    정말 요즘 대세가 VR인거 같더라구요..
    앞으로 얼마나 발전해 갈지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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