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1122 추천 수 3 댓글 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itle.jpg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드릴 제품 바로 기가바이트 주변기기 Force K85 키보드 입니다. 약 1년 전에 기가바이트의 Force K83 키보드를 소개 드렸었는데요, 심플하면서도 클래식한 디자인이지만 그럼에도 지루하지 않고 세련된 맛도 있어 좋았던 키보드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Force K83 키보드 리뷰 - http://www.nowpug.com/review/313075


다만 K83 키보드에는 LED Back Lighting 기능이 빠져 있어서 아쉬웠지요. 정말 딱 좋은 외형과 품질을 가졌기에 LED 효과만 있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마음이 컸는데, 정말 그 바람이 이루어졌습니다. 바로 지금 소개드릴 K85 키보드가 바로 그 주인공이죠.


기존의 Force 시리즈 키보드들이 가지고 있는 클래식 하면서도 세련된 외형을 그대로 채택하고 있으며, 16.8M RGB LED 효과를 지원하는 Force K85 키보드 K83 키보드와 기계식 스위치가 다른 점을 제외하면 상당히 많은 부분이 닮은 제품입니다.


기가바이트 Force K85 키보드, 어떤 제품일지 궁금하시죠? 지금 당장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박스 패키지 및 사양


DSC08153.jpg


all_box.jpg


DSC08162.jpg


DSC08158.jpg


박스 패키지는 기존의 K83 키보드 박스와 동일한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RGB 백라이팅을 지원하는 제품이므로, 키보드의 키 캡 주변으로 오렌지 LED 효과가 적용된 사진이 박스 전면에 새겨져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박스 패키지 뒷면에는 전체 키보드의 레이아웃을 두고, 펑션 키배열과 Fn 키 조합의 특수 기능키 및 Win Lock (Win키 잠금) 키 등에 대한 소개가 이뤄져 있으며, 그밖에 키보드의 기능에 관한 소개가 우측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all_box2.jpg


DSC08163.jpg


이 제품이 가진 가장 큰 특징인 게이밍 기계식 키 스위치 적용과 16.8M 컬러의 RGB LED effect 에 대한 부분이 박스 곳곳에 노출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고, 박스 안에는 제품 소개에 대한 간단한 매뉴얼과 키보드 제품 외에 별다른 번들 구성은 없었습니다.


spec.jpg


위는 기가바이트 공홈을 참고해 만든 Force K85 키보드의 사양표 입니다. 제품의 크기나 무게 등 전반적인 부분은 기존의 K83 키보드와 동일하고, 다른 점이 있다면, 키 스위치와 키 스위치의 내구성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키 스위치 자체가 완전히 다른 제품이 사용되었기 때문에 스위치 특성에 따른 키 압력/감도 등도 달라졌겠죠?

K85 키보드에 사용된 키 스위치는 Kailh사의 축이며, 현재 리뷰를 진행중인 제품은 게이머들이 선호한다는 Red 축이 되겠습니다.



■ 제품의 외형


DSC08164.jpg


all_ext.jpg


DSC08166.jpg


기가바이트 Force K85 키보드는 앞서 말씀드렸듯 K83 키보드와 동일한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클래식한 키보드 디자인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키 캡이 돌출된 형태의 아일랜드 스타일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어 세련된 멋도 있는 키보드이기도 합니다.


DSC08169.jpg


DSC08170.jpg


개인적으로 이 제품의 외형적 포인트가 되는 위의 두 곳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우측 상단의 인디케이터 영역은 별도의 로고 등을 무리하게 표기하지 않고 심플하게 Number Lock 과 Caps Lock, Win Lock 을 표기해줘서 키보드 전체의 스타일과 맞게 단정한 느낌을 주며, 어쩌면 지루할 수 있는 방향키와 6개의 기능 키 사이에 GIGABYTE 로고가 더해져 지루함을 덜어줍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도 음각 처리하여 LED 효과가 적용되게 했더라면 어땠을까 싶은데, 그래도 이 형태 또한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DSC08172.jpg


키보드의 사이드 프레임은 반듯한 평면 입니다. 전체적인 디자인 컨셉과 아주 잘 맞아 떨어진다고 볼 수 있지만, 사이드 프레임 어디를 보아도 추가 USB 포트를 지원하거나 오디오 포트가 있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USB 포트는 1개 정도는 제공되었으면 어땠을까 싶네요.


DSC08173.jpg


DSC08184.jpg


키 캡은 LED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ABS 재질로 된 키 캡이 사용되었습니다. 폰트는 보시는 것처럼 촌스럽거나 요상하지 않고 딱 정직한 형태의 폰트가 적용되어 있는데요, LED 빛이 발생되는 포인트가 키 스위치 상단 쪽이기 때문에 위의 키 캡들을 기준으로 한다면, 영문자 그리고 쌍자음 부위 등의 LED 빛 강도가 세고, 아래 한글 기본 자/모음 부분은 위 쪽보다는 살짝 연한 빛이 투과됩니다.


그리고 키 캡의 질감은 나쁘지 않지만, 일부 키 캡은 사출 자국 등이 깔끔하게 제거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키 캡도 무난하지만 요즘은 키 캡만 따로 구매해서 꾸미는 분들도 많은 추세이니 혹시라도 기본 제공되는 키 캡에 만족 할 수 없다면, 개인 기호에 맞는 멋진 키 캡을 따로 적용시켜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DSC08175.jpg


키보드의 후면도 매우 심플합니다. 좌/우측엔 키보드 스탠드가 준비되어 있으며, 가운데는 GIGABYTE 로고와 제품명 및 각종 인증과 제품에 관한 정보 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K83 키보드의 경우는 논-슬립 패드가 스탠드를 펼쳤을 때만 적용되었지만, K85 키보드는 이 부분을 개선/보완해서 스탠드의 펼침 유/무와 상관없이 모두 논-슬립 패드가 적용된 상태로 출시되었습니다.


all_nonslp.jpg


위의 사진처럼 스탠드를 펼쳤을 때도 논-슬립 패드가 부착된 부분이 밖으로 향하면서 안정적인 스탠스를 가능하게 해주고, 반대로 스탠드를 접었을 때도 역시 제품 상단에 논-슬립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하단에도 마찬가지로 논-슬립 패드가 넓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all_stance2.jpg


stance.jpg


스탠드의 높이는 약 10mm 정도로 여러분들께서 참고하시라고 옆에 건전지를 함께 두었으니 비교해보시면 훨씬 수월하리라 생각됩니다. 


스탠드를 펼쳐 키보드의 각도를 높여도 체감상 크게 높아지는 부분은 F1 ~ F12간 펑션 키 라인과 키 배열 라인 중 가장 윗줄 정도 입니다.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DSC08171.jpg


기가바이트 K85 키보드는 K83과 마찬가지로 스텝스컬쳐2를 따릅니다. 거의 대부분의 게이밍 기어 키보드, 그리고 고가의 키보드들은 장시간의 사용에도 피로감이 덜 할 수 있도록 스텝스컬처2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초창기 스텝스컬처1은 키캡까지 곡선처리가 필요하므로 제조가 까다로워 이제는 잘 적용하지 않는 추세이며, 요즘은 평평하지만 계단처럼 높낮이를 이용해 스텝스컬처1 라인을 만들어내는 스텝스컬처2를 대부분 채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DSC08222.jpg


마지막으로 케이블인데요, 아쉽게도 케이블의 피복은 패브릭 처리가 되어 있지는 않았습니다. 총 케이블의 길이는 사양표에서도 확인 할 수 있듯 약 1.8m 이며, USB 커넥터 부분에는 노이즈 필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DSC08185.jpg


외형에 대한 소개가 끝났고, 마지막을 기념하고자 두 달전까지 현역으로 사용되던 K83 키보드와 함께 우정샷을 찍어봤습니다. K83은 LED 효과가 없기 때문에 시인성을 위해 (사실은 좀 튀어 보이고 싶어서) 포인트로 몇 개의 키 캡을 바꿔서 사용중인 상태 였습니다. 


K85 키보드의 경우는 예쁜 RGB LED 효과가 있기 때문에 굳이 저렇게 꾸며줄 필요가 없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그래도 키보드는 개인 취향이니까 LED 투과에 대한 부분을 고려한 키 캡을 선택해서 사용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Kailh 키 스위치


switch.jpg


키보드 사양표에서는 정확히 키 스위치의 브랜드가 언급되지 않았습니다만, 키 캡을 제거 했을 때 Kailh 이라는 이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카일 축의 수명은 약 50 million 인데, 기가바이트는 이를 Superior Gaming Mechanical Switch로 표기하고 스위치 수명도 70 million로 명시 했기 때문에 구글링을 좀 해봤는데요.


기가바이트 K85에는 일반적인 Kailh 스위치가 아닌, 내구성이 강화된 LED Kailh 스위치가 적용되었습니다.


Kailh.jpg


위는 일반적인 키보드용 Kailh 키 스위치의 사양입니다. 표기된 내용과 같이 수명은 50 million 이 맞습니다만, 내구성이 강화되었다는 기가바이트 K85 키보드에 적용된 스위치에 대한 내용은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다만 일부 키 스위치 판매 사이트에서는 해당 스위치의 수명을 70 million로 표기함과 동시에 내구성이 향상된 스위치임을 알리고 있음을 확인할 수는 있었습니다.


DSC08188.jpg


K83 키보드는 체리사의 체리MX 스위치가 사용되었지만, K85 키보드는 RGB LED 효과를 위해서 (아마 최종 소비자가격도 고려했겠죠? 게다가 체리 스위치는 요즘 구하기도 어렵다고 하니) 카일 스위치가 사용되었습니다. 


K83은 LED 효과를 지원하는 모델이 아니기 때문에 스위치만 있지만, K85는 LED 효과를 지원하는 스위치기 때문에 키 스위치 위로 RGB 구현 소자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Red 스위치가 (적축) 게임에 적합한 키 압력/감도 등을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키보드는 개인 성향에 따라 선호도가 갈리는 품목 중 하나 입니다. K83의 체리 축과 비교하면, 스펙상 키 압이 45g vs 50g로 근소한 차이지만 실제로는 카일축이 좀 더 높은 체감 키 압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양표에도 45g +/- 15g 정도로 표기되어 있죠)


DSC08174.jpg


DSC08183.jpg


K85 키보드의 경우, 리니어 타입까지는 아닌, 살짝 더 묵직한 키 압력이 있지만, 타이핑 시 발생되는 소음은 체리 적축 보다 많이 조용하다는 느낌입니다. 키 압력이라는 건 사람마다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일 수 있지만, 타건 시 소음에 대한 부분은 작으면 작을수록 좋은 것이니까요.


개인적으로 장시간 K83을 사용해왔고, 최근 2개월간은 K85 외에는 사용한 키보드가 없을 만큼 집중도 있게 사용해본 결과 타건 시의 부드러움은 K85 > K83 이였으며, 키 압력은 K83 쪽이 덜 부담스러웠고, 타건 시 발생되는 키보드 소음은 K85가 K83 보다 더 정숙했습니다.



 N-Key Rollover (NKRO)


키보드를 사용하다 보면, 너무 빠른 입력이 있을 때 키보드가 이를 놓치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혹은 일부 게임들은 아예 동시 타이핑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는데, (리듬/비트 게임이나, 조합키로 게임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나 혹은 순식간에 적용되는 콤보 입력 등) 키보드가 동시 입력 기능을 지원하지 않거나, 혹은 이에 대한 성능이 떨어질 경우 제때 키 입력이 되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기곤 합니다.


nkro.jpg


위처럼 K85 키보드는 NKRO 기능을 지원하며, 6키 NKRO 또는 64키 NKRO를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한 입력이면 64키만 필요한데, 굳이 6키 NKRO를 지원하는 이유는, 일부 보안프로그램 및 금융 관련 키보드 보안 앱들이 NKRO 기능을 비 정상적 키보드 사용으로 간주하여 막아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게임을 할 때 빠른 입력을 가능하게 하려고 N-Key Rollover 기능을 탑재했는데, 이게 게임을 제외한 일상 생활에서 문제가 된다면 안되겠죠? 기가바이트 K85 키보드는 Fn 키와 함께 NKey/6 또는 NKey/64를 선택하면 자유롭게 NKRO 모드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단축 키 소개


DSC08216.jpg


기가바이트 K85 키보드는 풀 키 배열안에서 일부 키에 Fn 키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단축 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사진에서 F9 / F10 / F11 / F12 키를 비롯해 ScrLk 키, 그리고 Insert / Delete / Home / End / Page Up / Page Down 등의 키에 별도의 기능을 부여했습니다.


winlock.jpg


또한 스페이스 바 우측에는 Winlock 키를 지원하는데요, 이 키를 누르면 상단 LED 인디케이터에 WIN LOCK 부분에 빨간색 LED가 점등되면서 윈도우키가 동작하지 않게 됩니다. 이는 게임 중 급한 상황에서 빠르게 키보드를 조작하다가 실수로 윈도우 키가 눌려 게임화면에서 윈도우 바탕화면으로 튕기는 현상을 방지하고자 만들어진 기능으로 게임 중엔 아주 유용합니다. (스타크래프트1을 플레이 하신 분들은 이런 고충을 잘 아시겠죠?)


Winlock 키 옆에 있는 건 Fn (펑션)키로 이 키와 조합해 위에 소개 드린 키들을 조합해서 누르면, 지정된 기능을 별 다른 명령이나 클릭 없이 바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Fn + F9 =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실행

Fn + F10 = 웹 브라우저 실행

Fn + F11 = NKRO 6 Key 모드 전환

Fn + F12 = NKRO 64 Key 모드 전환 (실질적인 무한 입력 기능)

Fn + ScrLk = 키보드의 RGB Effect 전환, 누를 때마다 Consistent / Pulsing / Cycling 순환

Fn + Insert = 키보드 백라이팅 색상 변경 (기본 8가지 색상에 한함)

Fn + Delete = 키보드 백라이팅 기능 On/Off

Fn + Home = 키보드 백라이팅 효과 중 전환 속도 증가

Fn + End = 키보드 백라이팅 효과 중 전환 속도 감소

Fn + PgUp = 키보드 백라이팅 효과 중 밝기 증가 (5단계)

Fn + PgDn = 키보드 백라이팅 효과 중 밝기 감소 (5단계)


위 내용중, 참고 해야할 부분이 있다면, Fn + F10 조합으로 웹 브라우저를 실행할 때 인데, 바탕화면에서 웹 브라우저를 띄워 놓고 있던 상황이 아니라면, 새로운 브라우저가 실행되지만, 만약 웹 브라우저를 이미 띄워서 보고 있던 중에 이 조합키를 누르게 되면, 보고 있던 창이 닫히고 새로 브라우저가 뜨게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키보드 백라이팅 효과 중 밝기 증가 및 감소의 경우는 5단계로 설정되는데, 최저 밝기 단계에서 한번 더 누르게 되면, 백 라이팅 Off 가 되며, 반대로 백 라이팅 Off 상태에서 Fn + PgUp 키를 누르면 백 라이팅이 켜지게 됩니다.



 소프트웨어 소개


K85 키보드는 RGB LED 효과에 대한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합니다. 물론 키보드 자체에서 소프트웨어 지원 없이도 대부분의 LED 효과를 제어할 수 있지만, 16.8M 컬러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용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sw2.png


LED 효과는 크게 Consistent / Pulsing / Cycling 이렇게 총 3가지를 지원하며, 색상 및 밝기 그리고 LED 전환 속도 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위는 Consistent 설정 시 화면으로, 여기서는 기본 지정된 8가지 색상 외에, RGB 코드 등으로 원하는 색상을 맞춰줄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설정 영역 외에 상단에는 키보드 레이아웃이 보이는데, 개별적으로 Key 하나당 하나씩 색상 효과를 줄거나 할 수는 없었습니다. (좀 아쉬운 부분)


sw1.png


위는 Pulsing 설정 시 화면으로, 흔히 말하는 숨쉬기 모드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컬러 설정은 물론 숨쉬기 효과의 속도와 밝기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조금 특별한 점이 있다면, Puls 효과는 컬러를 최대 2가지까지 지정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선호하는 색상을 설정해두면 해당 색상 2가지가 번갈아 가면서 전환되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컬러를 1가지 색상만 설정 할 경우, 흔히 알고 있는 숨쉬기 모드처럼 동작하게 되며, 여기서 색상을 따로 지정하지 않고 Random을 설정하면 숨쉬기 모드로 동작하되 여러가지 색상으로 바뀌게 됩니다.


sw3.png


위는 Cycling 설정 시 화면으로, 이는 RGB Full spectrum을 모두 활용하는 효과라 할 수 있습니다. 상시 LED가 켜져 있으며, 사용자가 설정한 전환 속도에 맞춰서 여러가지 색상을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표현해 줍니다.


sw4.png


소프트웨어 상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하면, 본 소프트웨어의 버전과 제품의 펌웨어 버전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물론 키보드의 펌웨어까지 최신 버전을 자동으로 검색해주며, 필요하다면 업데이트까지 도와줍니다.


사진을 찍을 당시에는 F13 펌웨어였지만, 최신 펌웨어를 검색하니 F14 버전이 검색되었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겠냐는 물음에 응답하니 자동으로 펌웨어를 업데이트 해줬습니다.


Consistent / Pulsing / Cycling 효과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LED 효과 영상이나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LED 효과


DSC08196.jpg

all_led.jpg

DSC08201.jpg


기가바이트 K85 키보드의 LED 효과는 위에서 소개 드린 것처럼 3가지 모드를 지원하며, 기본 지정된 컬러 프로필 8가지 색상을 포함해 총 16.8M 컬러를 사용해 LED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가볍게는 키보드의 Fn 키와 Insert 키의 조합으로 색상을 변경할 수 있고, Fn 키와 ScrLk 키 조합으로 LED 효과를 변경할 수 있는데요, 보다 정교한 색상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방금 전 소개 드린 전용 소프트웨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DSC08200.jpg


DSC08203.jpg


LED의 밝기에 따른 차이도 있겠지만, 어떤 밝기에서든 또렷하게 키 캡에 적용된 폰트를 보여주며, 밝기가 강해질 경우에는 키 캡 아래로 빛 번짐 효과가 생겨 영롱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너무 밝아지면 눈이 피로해지거나 불편할 수 있으니 적당히 선호하는 수준에서 사용할 것을 추천 드립니다.



위는 K85 키보드의 기본적인 RGB LED 효과를 영상으로 촬영한 것입니다. 상단의 영상은 K85 키보드의 여러 LED 효과 및 색상 전환을 보여드리는 영상이며, Consistent 모드는 물론, Pulsing 이나 Cycling 모드에 대한 부분도 촬영되어 있습니다.


그 아래의 영상은 주로 우리가 타이핑을 하는 문자 영역 키 캡 위치인데, 여기서는 주로 Fn + Insert 조합으로 바뀌는 8가지 색상 변화와 Pulsing 모드의 속도 증/감에 따른 효과 등을 보여드리고자 촬영된 영상입니다. 둘 다 참고하시면 LED 효과를 간접 경험 하시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네요.



위는 K85 키보드 타건 영상 자료입니다. (출연은 헤르미옹님이 직접)

K85 키보드에서 채택한 강화된 Kailh 적축 스위치는 타건 시, K83 키보드에서 채택한 체리MX 적축 스위치와 비교해서 살짝 더 센 키 압력을 가지고 있지만, 좀 더 부드럽고 체감될 만큼 정숙한 환경을 제시합니다. 


위 영상에서 타건 시 소음이 여러분들께 어느 정도로 느껴질지 모르겠지만, 체리MX 적축은 더 큰 소음이 발생되다는 점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기가바이트의 Force 시리즈 키보드 K85 제품에 대해서 소개 드렸는데요, K85 키보드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클래식한 컨셉의 키보드지만, 아일랜드 스타일이 반영된 세련된 디자인

*내구성이 향상된 Kailh 적축 스위치 채택 (일반 카일 적축은 50M / K85가 채택한건 70M)

*3가지 LED 효과를 포함한 총 16.8M 컬러의 RGB 백라이팅 기능 지원

*NKRO 6키 및 64키를 지원


DSC08223.JPG


게이밍 기어 제품 많지는 않아도 다수 사용해보고, 종종 소개도 드렸지만, 정말이지 키보드나 마우스 같은 제품에는 정답이 없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잘 만들어졌다 해도 각자의 손에 맞지 않으면 구매력이 떨어지니까요.


하지만 보편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선호하는 것, 그리고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K85가 만들어진 시기는 최근이 아니지만, 이제서야 국내 시장에 수입/유통 계획을 갖게 된 것도 나름대로 대중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매력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심플하고 예쁜 외형에 부드러운 키 감, 그리고 좀 더 정숙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기거나 PC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께 기가바이트의 K85 키보드를 추천 드리면서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은, 컴포인트 및 기가바이트 본사의 제품 지원으로 작성되었으며, 나우퍼그 헤르미온느님과 함께 작성된 리뷰입니다.


  • profile
    STRIKE 2017.02.24 18:34
    LED가 정말 아쉬웠는데 이번에는 RGB로 재대로 나왔네요.
    체리축에서 카일축으로 변경이된게 조금 아쉬운 부분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신형 카일축이라 나쁘지는 않아 보이네요. 그리고 그만큼 가격이 좋아지겠죠
    근데 제품이 출시된지는 조금 된모양이네요. 이제서야 RGB LED모델이 국내에 들어오다니...ㅎ
  • profile
    이현해 2017.02.26 00:06
    깔끔하게 생겼네요.
    가격이 무난하면 하나 장만해야겠네요.
    거실 키보드가 상태가 메롱해서 교체해줄때가 된것 같아서요.
  • profile
    파탄자 2017.02.27 14:37
    K83은 무난하면서도 가격에 비해서는 상당히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가격에 비해서는 개인적으로는 가장 입문할때는 좋다고 생각했는대 RGB기능이 없어서 조금 심심한 면이 없잖아 있더라고요.
  • profile
    유벤투스 2017.02.28 18:42
    디자인이 정말 심플하네요.. 자칫 심심할수도 있겠지만.. 클래식한 멋이 있어 지겹지 않게 오래동안 쓸수 있을것 같아요.
  • ?
    제로노트 2017.03.03 23:13
    아직 정식 출시가 안되지않았나요?
    기가바이트 공식페북에서 이벤트할 때 못받아서 아직까지 못구하고있....
    군대가기전에는 나올라나....하
  • profile
    하늘바다 2017.03.14 22:58
    빛 반사가 다른 키보드보다 좋아 보이네요..
    가격이 어떨지 궁금해 지네요.
    리뷰 잘 보았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입력장치 RGB LED 효과로 더욱 빛나는, 기가바이트 K85 키보드 6 file 야밤코양이 2017.02.23 1122
656 그래픽 천상천하 유아독존, AORUS 지포스 GTX 1080 익스트림 에디션 그래픽 카드 8 file 헤르미온느 2017.02.18 1041
655 입력장치 마보 게이밍의 세번째 마우스 G911 소개 6 file 헤르미온느 2017.02.13 1145
654 그래픽 꿈의 조합, 기가바이트 익스트림 게이밍 시스템을 소개 합니다. (하편) 9 file 헤르미온느 2017.02.02 1146
653 그래픽 꿈의 조합, 기가바이트 익스트림 게이밍 시스템을 소개 합니다. (상편) 6 file 헤르미온느 2017.02.02 1851
652 메인보드 알찬 Z270 머더보드, ASRock Z270 Extreme 4 8 file 헤르미온느 2017.02.10 1474
651 입력장치 마보 게이밍, 두번째 카드 G920 마우스를 소개합니다. 10 file 헤르미온느 2017.02.06 1126
650 프로세서 인텔 정품 CPU 구입 캠페인, - 새로운 카비레이크 어떤 프로세서들이 있나? 9 file 헤르미온느 2017.02.08 948
649 입력장치 2017년 새로운 게이밍 기어의 출현, 마보 게이밍 G901 마우스를 소개합니다. 15 file 헤르미온느 2017.01.30 1121
648 그래픽 HV GeForce GTX 1050Ti 게이머 에디션 제품 소개 7 file 헤르미온느 2017.01.29 1292
647 그래픽 오버워치, 나에게 맞는 그래픽 카드는 무엇일까? 8 file 헤르미온느 2017.01.28 1474
646 프로세서 인텔 카비 레이크 프로세서 이야기 11 file 헤르미온느 2017.01.26 1614
645 메인보드 이제는 AORUS 시대, 기가바이트 어로스 Z270X 게이밍9 머더보드를 소개합니다. 6 file 헤르미온느 2017.01.19 1649
644 파워 파워렉스 레전드 1200W 80+ GOLD 파워서플라이 리뷰 2 file 헤르미온느 2017.01.18 1087
643 파워 TOPOWER의 신제품 TOP-530A-P1 파워서플라이 4 file 헤르미온느 2017.01.17 1038
642 기타 장은테크 MINE-JET 101 액정 타블렛을 소개합니다. 2 file 헤르미온느 2017.01.12 1673
641 메인보드 기가바이트 인텔 카비레이크 머더보드 발표회 현장 (인텔 200 시리즈 머더보드) 5 file 헤르미온느 2017.01.06 1085
640 입력장치 나에게 맞는 기가바이트 게이밍 마우스는 무엇? 4 file 헤르미온느 2017.01.05 1069
639 프로세서 브로드웰-E 프로세서, 오버클럭으로 더 강력하게 만들기 6 file 헤르미온느 2016.12.28 1179
638 프로세서 브로드웰-E 프로세서의 종류를 파악하고, 시스템 구성하기 4 file 헤르미온느 2016.12.16 102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5 Next
/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