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1106 추천 수 3 댓글 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itle.jpg


지난 3월 21일 EA는 (원 제작사는 Bioware지만 EA에 인수합병 됨) 메가 히트 게임 중 하나인 Mass Effect 시리즈의 4번째 시나리오 ‘안드로메다’를 공식 출시했습니다. 2012년 Mass Effect 시리즈의 세번째 게임이 출시된 이후 약 5년만에 출시된 새로운 시나리오인데요, 2007년에 Mass Effect를 시작으로 2010년에 Mass Effect 2, 2012년에 Mass Effect 3가 나오면서 많은 팬덤을 만들어낸 게임입니다.

3부작으로 주인공인 셰퍼드 스토리 라인은 완결 되었습니다만, 이번에 출시한 4번째 게임이 Mass Effect 4가 아닌 이유는, 이미 3부작으로 스토리가 완결된 부분도 있고, 세계관이 같은 맥락이라 하더라도 외전 성격이 강하기 때문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시간적으로도 다른 시기이고 (매스이펙트2 이후 시점) 배경도 안드로메다 은하에 (헬리우스 성단) 한정되기 때문에 메인 스토리와는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그야말로 그냥 외전) 그래도 상당한 팬 층을 확보한 게임이니까 흥행은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 되었지요.

Mass Effect Andromeda 2017.04.09 - 23.59.55.06.jpg


그러나 현실은 달랐습니다. Mass Effect 안드로메다는 이런 저런 구설수와 발적화 (최적화가 엉망으로 된 것을 비꼬는 표현이죠) 그리고 엉성한 애니메이션 처리 등으로 그리 좋은 평판을 얻지 못했고, 유명한 게임 리뷰어나 평론가들로부터 뭇매를 맞았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Mass Effect가 워낙 팬덤이 크고, 명작 반열에 있는 게임이기에, 게임에 대한 충성심만으로 발매 일을 손꼽아 기다린 게이머들이 많았죠. (영화도 비슷하지 않을까요? 트랜스포머를 재미있게 봤다면, 후속 편도 기다려지는것과 같은 그런 맥락이죠)

실제로 구매 후 플레이를 해본 게이머들의 반응 또한 썩 좋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꿋꿋하게 플레이를 즐기는 분들이 있고, 기존의 매스 이펙트 시리즈를 재밌게 했었다는 이유로 여전히 플레이를 계속 하겠다는 게이머들이 있음을 포럼을 통해 어렵지 않게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최신 게임답게 상당히 그래픽이 좋은데, 그 만큼 사양이 높아서 (발적화도 한 몫 했을테지만)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를 좀 더 부드럽게 즐기려면 어느 정도의 그래픽 카드를 사용해야 할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약간의 테스트를 통해서 이 게임을 좀 더 부드럽게 그리고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그래픽 카드 사양을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 어디서 구입할까?

Origin.jpg


최근 엔비디아가 포 아너와 고스트 리콘 중 하나를 선택적으로 제공하는 번들 프로모션을 진행했었는데, 맥스 이펙트의 경우는 오리진을 통해 게임을 직접 구매해야 합니다. 

게임을 구매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가장 최근에는 게이머들의 원성이 자자했던 부분들을 중점으로 개선/최적화 작업을 진행한 1.05 패치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지금이라면 1.05 패치된 버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지요.


Origin2.jpg


저는 3월 21일 발매와 동시에 바로 구매했던 터라 확실히 더 안좋은 상황을 경험하긴 했지만, 그나마 1.05 패치 이후로는 조금 나아진 느낌입니다. (라곤 해도 게임 자체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패치로 극복하기에는 한계가 있겠지만요)


게임을 구입하고, 다운로드 받으셨다면, “플레이”를 클릭해 즐기면 됩니다. 간단하죠?


■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를 위한 테스트 그래픽 카드

지난번 For Honor와 마찬가지로 현재 나우퍼그에서 가지고 있는 그래픽 카드는 GTX 1080과 GTX 1070 입니다. GTX 1060도 가지고 있지만, 게임이 높은 사양을 요구한다면, 아무래도 1070 이상의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서 1080 및 1070 두 그래픽 카드를 메인으로 사용했습니다. (물론 참고 용도로 1060에 대한 테스트도 같이 진행했어요~)

* For Honor와 동일한 방식과 그래픽 카드를 이용해 테스트 할 예정이므로,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위한 제품 사진은 그대로 사용 되었습니다. 

1080.png


1070.png


combo.png


위 제품들은 모두 나우퍼그에서 리뷰가 진행되었던 제품이며, AORUS GTX 1080은 기가바이트가 최근에 출시한 최신이자 최상위 그래픽 카드로 (현재는 어로스 GTX 1080 Ti에 최 상위 자리를 내줬습니다) 여러분들도 잘 알고 있는 바로 그 무시무시한 성능의 GTX 1080 카드이며, XTREME GAMING GTX 1070은 작년까지 기가바이트의 최상위 라인업을 지키던 탁월한 성능의 1070 카드 입니다. 두 제품 모두 리버스 팬이 적용된 독특하면서도 강력한 쿨링 솔루션을 탑재하고 있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 AORUS GTX 1080 그래픽 카드 리뷰 보기 – http://www.nowpug.com/review/368556
* XTREME GAMING GTX 1070 그래픽 카드 리뷰 보기 – http://www.nowpug.com/review/339820


■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

사실 매스 이펙트 1,2,3편을 플레이 해보지 못했던 제가 감히(?) 매스 이펙트를 소개드린다는 건 매스 이펙트 팬 분들께 욕을 먹을 일이겠지요. 그래서 ‘매스 이펙트를 소개한다’라기 보다는 입문자의 입장에서 즐겨본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의 특징을 간단히 알려드리는 정도로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에 대한 소개를 마치려 합니다. (라고 하기엔 이제 겨우 템페스트 타고 행성 이동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밖엔 못해봤어요 ㅠ.ㅠ)

Start.jpg


캠페인 모드로 게임을 시작하면, 주인공인 Scott Ryder 와 Sara Ryder를 선택해서 빠른 시작을 할 수 있고, 사용자 설정 캐릭터를 통하여 전혀 다른(?) 얼굴로 게임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둘이 오누이 사이인데, 둘 중에 한 명을 선택하면 다른 한 명은 그냥 동면 상태로 남는 것 같습니다. (추후에 스토리상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제가 했던 챕터까지는 그 뒤로 언급 없어요) 아마도 매스 이펙트 자체가 여러 엔딩을 가지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니, 이 또한 플레이하는 캐릭터에 따라 엔딩이 달라질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지만 잘 모르겠습니다.

face1.jpg


face2.jpg


위는 커스텀 캐릭터 얼굴에 관한 설정 부분으로 기본적인 얼굴이 몇가지 제공되고, 거기에 눈/코/입/턱 및 헤어스타일과 컬러 등을 사용자가 바꿔줄 수 있습니다. 위 2개 사진 중 상위에 있는 것이 기본 제공되는 얼굴 형태 중 하나이며, 그것을 마음대로 커스텀 한 것이 그 아래에 있는 사진 입니다.

게다가 유저들끼리 서로 커스텀한 얼굴 데이터를 공유해서 같은 얼굴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니, 여 주인공의 미모에 만족하지 못했던 게이머라면, 이 기능으로 좀 더 예쁜 여 주인공을 만들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video out.jpg


graphic.jpg


해상도 설정이나 그래픽 품질에 대한 부분은 서로 항목이 다르게 존재했는데요, 우선 메인 메뉴에서 Setting 항목을 누르면, 여기서는 그래픽 품질은 물론 화면 보정하는 메뉴를 비롯해 컨트롤 설정, 언어 선택이나 온라인 설정 등 다양한 항목을 건드릴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해상도나 모니터 설정 및 화면 출력에 관한 부분은 Video Output 메뉴에서 제어할 수 있고, 순수하게 게임의 그래픽 품질에 관한 설정은 Graphics 메뉴에서 제어 가능합니다.

모니터가 크고, 해상도가 높을수록 고품질의 그래픽을 설정할 것을 권장 드리며, Full-HD인 1920x1080 해상도 수준에서는 High 이상이면 할만한 품질이고, QHD나 UHD 해상도에서는 Ultra 설정을 하셔야 감동적인 그래픽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위는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접하게 되는 프롤로그 영상과 게임 진행 모습 입니다. 한편의 영화 같은 느낌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몰입감은 좋은 편이지만, (이전의 명작 반열에 오른 매스 이펙트를 생각하면 도저히 몰입이 안된다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게임 중간 중간 주인공의 의사 결정을 게이머가 스스로 내려야 하고, 그에 따라 NPC의 반응이나 스토리 진행 방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대화 내용이나 스토리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요,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의 경우 언어 지원에서 한글이 아예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영어가 되어야 시나리오를 이해하면서 플레이가 가능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사실 못 알아들어도 진행은 가능하지만, 게임 진행하는 것도 정신 사나운 마당에 NPC들의 이야기라도 놓치게 되면 게임 진행이 더욱 늦어지거든요. (제가 그랬어요 ㅋㅋ) 게임 하면서 영어 공부가 될거라곤 생각을 못했습니다만, 아무튼 그러합니다.

게임의 부제인 안드로메다가 배경임을 알 수 있는 내용과 첫번째 챕터인 ‘Plane Fall’라는 내용에 접근하기 위해서 선행되는 프롤로그는 아버지인 알렉 라이더와 함께 주인공이 최초로 행성을 탐사하는 패스파인더 팀에 소속된 채로 움직이게 됩니다.

passengers.jpg


혹시 영화 패신저스를 보셨다면 좀 더 상황이 빨리 이해 되리라 생각되는데요. 

헝거 게임으로 유명해진 제니퍼 로렌스 주연의 패신저스는 지구를 떠나 인류가 살아갈 수 있는 (지구와 비슷한 환경을 가진) 행성에서 새로운 인생을 살고자 하는 수 천명의 사람들과 승무원이 거대한 우주선을 타고 식민 행성을 항해하는 과정을 그린 영화 입니다. 

실제로 식민 행성에 도착해 개척자의 삶을 사는 과정까지는 영화에서 나오지 않지만,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여기까지) 저렇게 인류가 동면 상태로 수 백년을 날아가서 새로운 행성에서 새 삶을 시작한다는 것 자체가 ‘안전과 사전 검증’을 담보로 실행된 것 아니겠습니까?

그 행성이 정말 인류가 살기에 적합한 환경인지? 우리가 모를 외계인의 침략이나 행성의 주인이 따로 있는 건 아닌지?’와 같은 의문들이 해소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니까요. 영화에서는 이미 그런 부분들이 안전하고, 충분히 검증되었다고 가정하고 그 이후의 이야기를 영화화 한 것인데, 매스 이펙트는 바로 그 ‘안전과 사전 검증’을 위한 부분을 다루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패스파인더 팀이 가장 먼저 행성에 들어가 탐사를 시작하죠.


위의 영상이 챕터1을 시작하기 전 안드로메다 은하 끝자락에 있는 헬리우스 성단의 한 행성에 탐사를 시작하는 내용을 담은 영상 입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행성의 안 좋은 (자연 발생적 기후인지, 의도적인 현상인지는 잘 모르겠어요. 역시 스토리의 이해가 부족한 티가 여기서 팍팍 드러나는?) 환경으로 인해 탐사선이 공중에서 크러쉬 당하고, 팀원들 마저 뿔뿔히 흩어지는 상황에서 이 게임의 첫번째 챕터가 시작되게 됩니다.


게임을 충실히 진행하다 보면 흩어진 패스파인더 팀원 및 알렉 라이더를 찾게 되고, 이 행성의 묘한 번개 효과를 일으키는 중추 지역이라 판단되는 곳에서 외계인과의 전투 끝에 번개 효과를 잠재우는듯 했지만, 예상치 못한 전개로 주인공은 패스파인더이자 아버지인 알렉 라이더를 잃게 됩니다. (정확히는 자식을 살리기 위해 아버지가 스스로 선택한 것이지만)

이 후 살아남은 그 주인공이 아버지의 뒤를 이어 패스파인더가 되고, 넥서스에서 행성간 이동 수단인 템페스트 및 팀원들을 지원받으면서 본격적인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 여행이 시작되죠.

이후에는 여러 행성을 넘나들며 본격적인 안드로메다 스토리가 시작됩니다만, 저는 EOS 행성에 진입한 이후로는 더 이상 플레이를 진행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생각보다 시간을 많이 요구하더라구요. 읽어야할 내용도 미치도록 많고, 주 미션 외에도 사이드 미션들이 짜증날 정도이며, 각 종 장비와 스킬 레벨업 등 신경 써줘야 할 부분이 너무나 많습니다) 

이렇게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의 도입 부분을 여러분들께 소개 드렸는데요, 이제부터는 매스 이펙트의 그래픽 옵션 별 화질 차이와 부드럽고 쾌적하게 매스 이펙트를 즐기기 위한 그래픽 카드 및 옵션 추천과 함께 이 내용을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의 그래픽 품질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의 권장 사양은 인텔 코어 i7-4790 및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60 3GB 이상의 그래픽 카드 입니다. 테스트에 관한 부분이야 향후 결과를 참고하면 되겠지만,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의 그래픽 수준에 따른 품질 차이는 확인해볼 필요가 있겠죠?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는 LOW / MEDIUM / HIGH / ULTRA / CUSTOM 이렇게 총 5단계 그래픽 옵션을 지원합니다. LOW 보다 낮은 그래픽 품질 등급은 없지만, LOW 아래 항목으로 자동 그래픽 옵션 찾기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요즘 게임들은 대부분 최적 그래픽 옵션 찾기가 지원됩니다)

graphic_quality.jpg


위는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 게임 중 EOS 행성에서 찍은 스크린 샷으로 게임에서 기본 제공되는 그래픽 품질인 ULTRA / HIGH / MEDIUM / LOW 의 4개 그래픽 옵션을 적용했을 때 그래픽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이미지 입니다.

위의 이미지 영역 중, 밝은 부분에 해당하는 영역을 오려서 각 그래픽 옵션 별로 비교한 이미지가 바로 아래의 이미지 입니다.

graphic_quality2.jpg


당연한 소리겠지만, Ultra 옵션일 때 가장 선명하고 좋은 그래픽 품질을 보여주며, Low 옵션일 때 가장 안좋은 그래픽 품질을 보여줬습니다. 게임이 액션 RPG와 같이 영화 같은 연출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그래픽 품질이 너무 떨어지면 게임에 대한 몰입감이 떨어지므로 개인 적으로 권장하는 품질은 최소 High 이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mass.gif


특히 Full-HD인 1920 해상도에서는 High 옵션도 Ultra와 별반 차이 없는 좋은 화질을 보여주지만, 2560 해상도나 혹은 4K 해상도에서는 High 옵션 조차도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때문에 FHD 해상도에서 즐기는 분들은 High 옵션을, QHD나 UHD 해상도에서 즐기실 분들은 Ultra 옵션을 설정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아이러니 하죠? 해상도가 높아지는데 그래픽 품질을 더 높여야 한다니…)

괴물 같은 사양을 요구하긴 하지만, 48인치 모니터와 4K 해상도로 즐기는 매스 이펙트는 정말 장관이였습니다. 특히 템페스트를 타고 행성 간 이동할 때 연출되는 영상은 저도 그만 그 속으로 빨려 들어갈 것만 같은 그런 느낌이였지요. (물론 처음 몇 번만 그래요. 나중엔 그냥 무덤덤 ㅎㅎ)

이것으로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의 그래픽 품질에 관한 비교 및 해상도 별 추천 옵션에 대한 소개를 마치고, 이제 본격적인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를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이제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를 여러분들께 공유 드릴 텐데요.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는 지난번 소개 드렸던 For Hornor와 달리 자체 벤치마크 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제가 직접 필드에서 움직여 프레임을 측정하는 방법 외에는 달리 프레임 측정할 수 있는 수단이 없는데요, 이렇게 직접 컨트롤해서 프레임을 측정해야 하는 경우는, 변수 발생 여지가 있어서 아주 정확한 비교가 이뤄진다고 보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참고 조차 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차이가 발생되는 건 아니고요)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이 게임은 연출 영상이 충분히 길고, 그 연출 되는 영상 역시도 설정한 그래픽 품질 옵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아래의 연출 영상 구간을 통해서 비교적 고른 테스트가 가능했습니다.

* 테스트를 위한 그래픽 품질 옵션은 모두 Ultra 설정으로, 해상도는 FHD/QHD/UHD 에서 모두 진행했습니다.


위는 비행기 추락 챕터를 시작하는 부분의 첫 번째 연출 영상 부분입니다. 게임 로드가 완료되면 주인공이 저렇게 하늘에서 행성 바위로 추락하면서 제대로 착지 하지 못하고 굴러 떨어진 뒤, 헬멧을 보수하고 팀 동료를 만나는 순간까지 연출되는데 이때 동일한 연출이 이뤄지므로 자체 벤치마크 모드 못지 않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 테스트는 각 그래픽 카드의 상대적인 성능 차이를 보는 용도로 활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이런 경우에는 인 게임 (필드) 상태에서의 프레임과는 거리감이 있게 되지요. 그래서 아래의 영상 구간에 해당되는 인 게임 프레임 테스트까지 함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위는 두번째 프레임 측정 과정에 대한 기준 영상으로, 특장 구간을 최대한 변동 없이 동일한 방법으로 달려서 목표 지점에 도착하는 동안 프레임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이는 실제 게임 플레이에 근접한 프레임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구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매스 이펙트는 전투 장면이 압권이긴 하나, 전투 상황에서 프레임을 측정할 경우 변수를 통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투 구역이 아닌, 그냥 달리기 하는 구간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때문에 이 부분을 여러분들께서도 양해 해주시고, 화려한 전투가 일어날 때는 이보다 좀 더 프레임 드랍이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하고 봐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graph_movie.jpg

▲ 연출 영상에 의한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그래픽 품질은 Ultra 설정, 해상도는 1920x1080 / 2560x1440 / 3840x2160)


위는 연출 영상을 기준으로 각 해상도에 따른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의 최소/평균/최대 프레임에 대한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입니다. 미리 말씀드린 바와 같이 그래픽 품질은 Ultra 하나로만 설정해서 진행했으며, 위 테이블에는 GTX 1080과 1070만 데이터가 있지만, GTX 1060 6GB 모델도 함께 테스트를 진행하였기에 중간 중간 함께 언급될 예정입니다.

또한 For Honor 때와 마찬가지로 테이블의 배경에 색상을 입혀 그래픽 카드가 해당 해상도에서 적절한 성능인지 아닌지를 가시적으로 확인 할 수 있게 했습니다. 테이블 배경 색상을 입힌 기준은 For Honor와 마찬가지 이므로 해당 내용을 가져와 인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빨간색 배경은 게임이 불가능함을 의미합니다. 최소 30 프레임 보장이 안되면, 멀티플레이도 답답할거고 싱글 플레이도 진행이 수월하지 않습니다. 주황색 배경은 무난하게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녹색 배경은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하며, 파란색 배경은 144Hz 게이밍 모니터에서도 제 몫을 해줄 수 있는 부분을 의미 합니다. 프레임은 최소/평균/최대로 표기되지만, 최대 프레임은 의미가 없습니다. 최소/평균 이 두개의 값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연출 영상은 실제 플레이와 비교해서 프레임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보시면 최소 프레임의 경우 1080과 1070간 성능 차이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GTX 1060 6GB 그래픽 카드의 경우도 1920x1080 해상도 기준으로 평균 66.1 프레임을 기록했으니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의 경우 FHD 해상도라면 1060 카드로도 무난하게 플레이가 가능한 것처럼 보이긴 합니다.

graph_run.jpg

▲ 실제 필드 플레이를 통한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그래픽 품질은 Ultra 설정, 해상도는 1920x1080 / 2560x1440 / 3840x2160)


위는 실제 플레이 형태로 특정 구간까지 달리기를 하는 동안 측정된 프레임 값 입니다. 영상 연출 상황과는 달리 이때는 1080과 1070간의 성능차이가 최소 프레임에서도 제법 나고, 평균 프레임도 꽤 많이 벌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GTX 1060 6GB 카드의 경우는 1920 해상도에서 평균 약 53 프레임 정도를 보여줬고, 최소 프레임은 48 프레임 이였습니다. 

Ultra 옵션이라면 FHD 해상도가 GTX 1060 6GB 그래픽 카드로 겨우 돌릴 수 있는 사양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144Hz는 고사하더라도 1920x1080 해상도에서 최소 60Hz를 보장 받아 부드럽고 쾌적하게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1060 보다는 1070 이상으로 올라가는게 맞지 않나 생각 됩니다.

또한 전투 환경에서는 그냥 달리기만 하는 상황에 비해 평균 적으로 10프레임 (혹은 그 이상?) 정도 드랍이 생길 여지가 있습니다. 1060로 달리기만 했을 때 평균에서 53프레임이 나오는데, 전투 환경이 된다면 여기서 40 프레임대, 심하면 30 프레임대까지도 추락할 수 있기 때문이죠.

1920 Full HD 해상도가 이 상황이니, QHD나 UHD는 더 말할 것도 없을테지요. 만약 GTX 1060으로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를 즐기려면 FHD 해상도에 그래픽 품질은 High 옵션으로 설정하고 즐기면 되겠고, 모니터나 해상도가 커서 좀 더 좋은 화질로 게임을 즐기겠다 하시는 분은 Ultra 옵션에 1080 이상으로 플레이 하셔야 될 거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FHD를 완벽히 소화하기 위해서는 1070을 QHD는 1080을 사용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UHD는 그냥 포기요………..)


■ 마치며…

전통적으로 매스 이펙트는 스토리가 탄탄한 게임이니 화려한 그래픽 보다 스토리 위주로 즐기는 게임이라 할 수 있겠지만, 아무래도 배경이 우주다 보니까 화려한 그래픽으로 눈요기를 하는 것도 중요하게 여기는 게이머들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end.png


위에서 이미 충분히 말씀 드린 내용이지만 정리를 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의 그래픽 품질은 Medium 설정부터 안 좋아져요
2) 따라서 High 이상의 그래픽 품질을 설정하는 것을 권장해요
3) 1920x1080 해상도에서는 Ultra 설정이나 High 설정이 체감상 큰 차이가 없어요
4) 때문에 GTX 1060 카드를 이용해 게임을 즐긴다면 High 그래픽 품질 설정에 1920x1080 해상도를 추천 드려요
5) 그러나 QHD (2560x1440) 이상의 해상도라면 High과 Ultra 옵션 간 그래픽 품질 차이가 체감되요
6) 이때는 최소 GTX 1070 이상의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구요
7) QHD 해상도에서 고품질의 그래픽을 만끽하면서 동시에 부드럽고 쾌적한 플레이를 하려면 GTX 1080을 권장해요
8) UHD 4K (3840x2160) 해상도는 음........... 그냥 답이 없어요. 알아서 판단하셔야 해요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 게임 자체에 대한 부분이라면, 저라면 그다지 혹평을 하고 싶진 않습니다. 길지 않은 시간 동안 플레이하면서 흥미로웠기도 하고 일단 이전 3부작을 즐겨보지 못했기 때문에 판단할 근거도 없으니 그럴 수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게다가 의외로 재밌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봤거든요. 게임에 대한 평가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는 것이니까요. 

Mass Effect Andromeda 2017.04.10 - 00.00.43.08.jpg

▲ 이게 그나마 포샵한 사라 라이더의 얼굴이예요 ㅡ_ㅡ;;


화려한 그래픽을 바탕으로 연출도 좋고, 전투 장면도 다 좋은데 그래도 좀 아쉬운 점이라면 (충성심이 가득한 매니아 분들이 지적했던 우려먹기식 게임성은 둘째치고서라도) 주인공이나 NPC들의 표정 연기들이 와 닿지 않았다는 것과 엄청난 양의 대사와 이해 해야할 내용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한국어가 미 지원된다는 점이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심지어는 구입 초기에는 대사를 할 때 입 모양도 심하게 안 맞았던 느낌이 강했는데, 1.05 패치 이후로 대사 립싱크는 어느 정도 맞아 떨어지는 것 같더라구요)

게임에 대한 혹평이 계속되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잠시 해보면서 느꼈던 건, 이 게임의 오리지널 시나리오를 한번 제대로 즐겨보고 싶다는 점이였네요. (게다가 한글 패치 자료도 있고) 

지금까지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에 대해서 간단한 소개 드리고 동시에 이 게임을 부드럽고 쾌적하게 즐기기 위한 그래픽 카드와 해상도 및 옵션은 어떻게 되는지 소개 드렸습니다. 앞으로라도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를 즐기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이왕 플레이 하겠다고 마음먹었다면 단점 보다는 멋진 그래픽과 넓은 화면으로 이 게임을 즐겨 보시길 바란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Who's 헤르미온느

profile

안녕하세요. 나우퍼그 커뮤니티의 헤르미온느 입니다.
저는 여기서 PC 초보자들을 위해 되도록 쉽고, 유익한 컨텐츠를 만들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과 함께 재밌고, 유익하고, 사람냄새나는 온라인 공간을 만들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나우퍼그 커뮤니티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릴게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 profile
    STRIKE 2017.04.11 06:17
    요구 사양이 높네요. 그리고 옵션에 따른 그래픽 품질이 차이가 좀 심한듯 하네요.
    저는 돌리지도 못할듯 합니다.ㅎ
  • profile
    유벤투스 2017.04.11 11:27
    항상 느끼는 거지만.. 국내 게임들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 한결같이 엘프들을 추구해서 현실적 괴리감이 느껴지는데.. 외국 게임들은 현실(?) 적인 모습들을 볼수 있어 좋네요. 매스이펙트 역시 팬층이 두드러지지만.. 저도 전작들을 한번도 해보지 않은 입장이라..;; 요번작도 크게 구미가 당기지는 않네요
  • profile
    서종현 2017.04.13 14:22
    low 옵션은 옛날 게임을 보는 느낌이 드네요 ~
  • profile
    하늘바다 2017.05.09 19:42
    그래픽이 좋은 만큼 확실히 성능이 어느정도 받쳐주어야 하네요..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676 그래픽 모든 GTX 1080 TI 군중을 제압할 가장 강력한 그래픽 카드, 기가바이트 GTX 1080 TI AORUS XTREME 7 file 헤르미온느 2017.04.29 781
675 메인보드 기가바이트 AORUS Z270X-GAMING 5 머더보드 6 file 헤르미온느 2017.04.25 1023
674 그래픽 지상 최고의 그래픽 카드, AORUS GeForce GTX 1080 Ti를 소개합니다! 10 file 헤르미온느 2017.04.20 949
673 입력장치 마보게이밍 G920 마우스 활용기 (매크로 및 스나이핑 키) 2 file 헤르미온느 2017.04.17 821
» 그래픽 매스 이펙트 : 안드로메다를 쾌적하게 플레이 하려면? 4 file 헤르미온느 2017.04.10 1106
671 디스크 Plextor EX1 Portable SSD(USB 3.1 Gen2) 이동식 디스크의 럭셔리함을 제대로 보여주다. 5 file 아웃페이즈 2017.03.26 995
670 기타 Marvo Gaming을 소개합니다! 2 file 헤르미온느 2017.04.04 863
669 메모리 인텔 옵테인 기술을 소개합니다. 11 file 헤르미온느 2017.04.05 1177
668 프로세서 내 손으로 직접 만드는 지구상 가장 빠른 프로세서! 프로젝트2 - 시스템 꾸미기 4 file 헤르미온느 2017.03.31 878
667 파워 기가바이트의 80 PLUS 인증된 400W 파워서플라이 PW400 리뷰 2 file 헤르미온느 2017.03.31 911
666 프로세서 내 손으로 직접 만드는 지구상 가장 빠른 프로세서! 프로젝트1 - 오버클럭 하기 3 file 헤르미온느 2017.03.29 918
665 파워 기가바이트의 공격적인 파워서플라이 PB500 80 PLUS BRONZE PSU 3 file 헤르미온느 2017.03.29 828
664 그래픽 이엠텍 HV 시리즈 지포스 GTX 1050 오버클럭 에디션 2GB 그래픽 카드 3 file 헤르미온느 2017.03.26 1056
663 케이스 3R SYS 독특한 케이스, REMOTE CASE를 소개합니다. 7 file 헤르미온느 2017.03.20 948
662 입력장치 마보 게이밍의 두번째 기계식 키보드 KG924 6 file 헤르미온느 2017.03.10 932
661 프로세서 인텔 정품 CPU 구입 캠페인, - 14nm 공정의 끝판왕 카비레이크 프로세서, 제대로 알고 구매해야 8 file 헤르미온느 2017.03.12 911
660 입력장치 마보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KG923 을 소개합니다. 5 file 헤르미온느 2017.03.08 961
659 프로세서 가성비 인텔 X99 시스템 구축하기~!! 2 file 헤르미온느 2017.03.09 961
658 그래픽 기대 신작 For Honor, 진정 제대로 즐기려면 어떤 그래픽 카드가 필요할까? 5 file 헤르미온느 2017.02.28 898
657 입력장치 RGB LED 효과로 더욱 빛나는, 기가바이트 K85 키보드 6 file 야밤코양이 2017.02.23 1122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5 Next
/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