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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jpg


일반적인 컴퓨터 사용 환경에서 코어 i5 보다 i7 프로세서가 더 좋다는 건, 이제 너무나도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좀 더 비싸긴 하지만 같은 조건에서 캐시 메모리 용량도 더 많고, 동작 속도도 높은데다가 Hyper Threading 기술까지 가지고 있으니까요.


예전에는 코어 i5 정도만 되어도 게임을 즐기는데 무리가 없었으나, 언젠가부터 코어 i5 프로세서로도 게임 환경에 목마름이 느껴지게 되었는데요, 아마도 그 무렵으로 기억됩니다. 인텔 역시도 게이밍 프로세서로 코어 i7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기 시작한 시점이 말이죠.


인텔이 게임을 위한 프로세서라고 이야기 할 만큼, 코어 i7 프로세서는 코어 i5 보다 게임에서 더 좋은 성능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카비레이크 코어 i7 프로세서가 게임을 위한 탁월한 선택이 될지 어떨지 지금부터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7세대 인텔 카비레이크 코어 i5-7600 vs i7-7700


cpu.jpg


가정용 데스크탑 시스템의 가장 대표적인 프로세서 인텔의 7세대 카비레이크 프로세서들의 모습입니다. 코어 i5와 i7 모두 사용자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프로세서인데, 요즘 게이머들은 그 중에서도 동작속도가 빠른 코어 i7 시리즈 프로세서를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cpu_table.jpg


인텔의 가정용 데스크탑 시스템에 적합한 프로세서인 코어 i5-7600과 i7-7700의 기본적인 사양을 표기한 테이블인데요, 현재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게이밍 CPU인 카비레이크 코어 i7-7700K 프로세서의 사양은 참고용으로 함께 표기해봤습니다.


두 프로세서의 다른 점을 찾아보니 100MHz의 기본 클럭 차이와 그로 인해 Turbo Boost의 최대 동작 속도도 똑같이 100MHz 차이가 발생 되었으며, 2MB의 캐시 메모리 용량 및 Hyper Threading 기술 지원 유/무에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100MHz 라는 동작 속도는 성능을 체감하게 해줄 만큼의 차이라고는 볼 수 없는데요, 아래 내용을 한번 참고 해주세요.

100mhz_3dmark.jpg


100mhz_cine.jpg


위는 클럭의 변화가 자유로운 코어 i5-7600K 프로세서를 이용하여 4GHz 및 4.1GHz로 고정하여 가볍게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로, 두 클럭의 차이는 100MHz 입니다. 


같은 코어 i5 베이스이며, (4코어/4스레드) 캐시 메모리 용량도 같고, 오직 차이가 있다면, 100MHz라는 클럭 차이만 존재합니다. 오버클럭 설정을 통해 Turbo Boost 기술의 영향도 없이 순수하게 100MHz 차이로 테스트 된 것이죠.


보시면 4.1GHz 쪽이 좀 더 높은 수치를 얻었지만, 벤치마크 전용 프로그램으로 변별력이 크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상 100MHz 라는 클럭으로는 크게 체감될 만큼의 성능 차이는 아니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고 100MHz를 무시할 수도 없지만요)


때문에 이 두 프로세서는 100MHz 클럭 차이 보다는 조금 더 많은 캐시 메모리 용량과 Hyper Threading 기술 지원 여부가 제품의 가치를 증명하는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시 말해 코어 i7 프로세서가 i5 프로세서 대비 강점이자, 독자적으로 우월한 점이 좀 더 많은 캐시 메모리 용량, 그리고 하이퍼스레딩 기술)



클래스를 가르는 기술 Hyper Threading


인텔이 가진 대표적인 기술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기술이라면 아마 Hyper Threading과 Turbo Boost 기술이 아닐까 싶습니다.


코어 i5 프로세서와 i7 프로세서 모두 쿼드-코어 기반으로 강력한 데스크탑 CPU이며, Turbo Boost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이 둘의 결정적 차이라면 Hyper Threading 기술의 유/무라 할 수 있겠네요. (100MHz의 동작 속도 및 캐시 메모리 용량 차이도 있지요)


인텔의 Hyper Threading 기술은 물리적인 코어 외에 코어당 1개씩 논리적인 스레드 하나씩을 더 추가하여 마치 1코어가 듀얼코어처럼 동작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로, HT를 지원하지 않는 코어 i5 프로세서는 4코어 4스레드이며, 반대로 HT를 지원하는 코어 i7 프로세서는 4코어 8스레드라는 제법 큰 차이가 있습니다.


멀티 코어/스레드 성능을 요구하는 사용 환경에서 Hyper Threading 기술이 유효하다는 것은 지금껏 여러 프로세서 리뷰나 벤치마크를 통해서 증명되었지만, 게임에서는 그 역량을 충분히 살리지 못한다는 평가를 내리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 때문인지는 몰라도 ‘게임에서는 코어 i5랑 i7이 별 차이 없다’ 혹은 ‘코어 i7 살 돈으로 코어 i5 사서 차액만큼 그래픽 카드에 투자하는게 낫다’는 의견도 있을 정도였죠. 


하지만 정말 그럴지 어떨지는 이제 살펴보면 알 수 있겠지요. 역시나 아래의 내용을 한번 참고 해주세요. 

HToff_3dmark.jpg


HToff_cine.jpg


코어 i7-7700 프로세서를 이용하여 동일한 클럭에 Hyper Threading 기능만 On/Off 했을 때의 성능 차이를 한번 간단하게 시험해봤습니다. 


앞서 살펴본 100MHz 클럭 차이와는 달리, 꽤 큰 성능 차이가 벌어지고 있는데요, 똑같은 벤치마크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했지만, (보통 벤치마크 전용 프로그램들은) 멀티 스레드 성능에 영향을 많이 받는 만큼 HT 기술의 유/무에 따른 성능 차이가 큰 것으로 나왔습니다.


이러한 차이가 모든 소프트웨어 환경이나 게임 등에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겠지만, 적어도 멀티 스레드 성능이 요구되는 환경에서는 체감될 만큼의 성능 차이가 발생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말이 나온 김에 그럼 이제, 인텔 카비레이크 코어 i5-7600 프로세서와 i7-7700 프로세서를 이용한 성능 비교를 살펴볼까요?



성능 테스트 결과


아래는 프로세서의 벤치마크 테스트에 주로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 일부를 사용하여 코어 i5 그리고 i7 프로세서를 비교 테스트한 데이터를 정리한 테이블 입니다.


table.jpg


전반적으로 코어 i7-7700 프로세서의 성능이 코어 i5-7600 보다 월등히 뛰어나다는 것을 위의 테이블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한 것은 아니지만, 대중적인 벤치마크 테스트 프로그램 일부와 최신 게임을 포함한 게임 몇 종을 테스트한 결과를 각 프로세서에 맞춰 기록하고, 그 차이를 확인하기 쉽도록 코어 i7-7700 프로세서가 i5-7600 프로세서보다 몇 %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지를 ‘Rating’로 표기했습니다.


graph1.jpg


3D MARK / VR MARK / POVRAY / CINEBENCH R15 이상 4개는 시스템의 성능을 가늠하는데 유용하고, 또 대중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모두 멀티 스레드를 지원합니다.


3D MARK와 VR MARK가 CPU 및 그래픽 카드와 함께 시스템의 종합적인 3D 성능을 평가한다면, POVRAY와 CINEBENCH R15는 랜더링 테스트를 통해 CPU의 멀티 스레드 성능을 가늠합니다. VR 관련한 부분은 성능 향상 폭이 크지 않지만, 그 외에는 모두 상당한 성능 차이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봤던 100MHz의 클럭 차이로 인한 3D MARK 및 CINEBENCH R15의 성능은 2~3% 수준이므로, 위의 성능 차이는 좀 더 많은 캐시 메모리 용량 그리고 Hyper Threading 기술에 의한 차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소폭이나마 100MHz 클럭 차이도 도움이 되었겠죠?)


graph2.jpg



위는 Ashes of Singularity를 제외한 게임 6종에 관한 테스트 결과 입니다. 


모든 게임은 Full HD 해상도인 1920x1080에서 게임에서 설정할 수 있는 최고 옵션을 적용하여 테스트한 결과이며, 테스트 중 많은 변수가 발생되는 PUBG (이하 ‘배틀 그라운드’) 테스트의 경우는 정말 수없이 많은 반복을 통해 얻은 결과 입니다. (게임의 특성상 측정 오차나 변수가 많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법 CPU 성능을 타는 것으로 알려진 스타크래프트2의 경우는 약 5% 가량의 성능 차이가 있었으며, Thief 및 Tom Clancy’s Division 등이 비슷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Tomb Raider Reboot의 경우는 코어 i5와 i7간 성능 변별이 거의 되지 않는다는 특징도 보였습니다.


ScreenShot_17-08-09_00-56-31-000.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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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최신 게임인 오버워치와 배틀 그라운드의 경우는 15~36% 가량의 성능 차이를 보이기도 했는데요, 필드 플레이를 통한 평균 프레임 집계 방식인 만큼 측정 과정에서의 오차가 있을 수 있지만, 최대한 맵의 편차가 생기지 않게끔 통제하며 측정된 결과이니 어느 정도는 참고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20170809011928_1.jpg


가장 측정이 어려웠던 게임으로 배틀 그라운드를 꼽고 싶은데요, 동일 구간을 오가며 측정하던 방식을 고수하다가, 낙하 지점을 동일하게 맞춘 뒤 최초 아이템 파밍 후, 건물 안에 들어가지 않는 필드 플레이를 통해서 평균 프레임을 여라 차례에 걸쳐 측정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동일 구간을 오가는 방식을 써도, 랜덤하게 설정되는 레드존 테러나, 예상치 못한 플레이어의 난입, 기후나 시차의 문제도 있어서 역시나 일관성 있는 테스트는 어렵네요)


숫자를 떠나서 배틀 그라운드의 경우는 코어 i5와 i7의 체감 성능 차이가 제법 있는 게임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170809005830_1.jpg


20170809005908_1.jpg


마지막으로 Ahses of Singularity 테스트의 경우는, 게임이긴 해도 워낙 벤치마크에 특화되어 있어서 게임보다는 오히려 벤치마크 테스트 용도로 더 활용이 잘 되고 있는 케이스 입니다.


DX12 기반에 CPU 및 GPU를 모두 테스트 가능해서 나우퍼그에서도 예전부터 즐겨 사용했던 벤치마크 테스트 툴이며, 이 게임은 멀티 스레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성능에 관한 변별력이 좀 더 크게 나올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같은 VGA 카드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CPU에 따른 그래픽 성능 차이도 발생되는 부분을 알 수 있는데, 3D MARK와는 좀 다른 결과여서 (3D MARK는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독립적으로 반영하는지 그때 그때 오차 폭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무엇이 정답이라 할 수 없지만, DX12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게임인 만큼, 아마도 앞으로는 이렇게 CPU의 성능에 따라 같은 VGA라도 더욱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형태로 게임 환경이 만들어지지 않을까 싶네요.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인텔 카비레이크 코어 i5 그리고 i7 프로세서를 이용하여, 컴퓨터 사용 환경 및 게임 환경 등에서 코어 i7 프로세서가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실 정확히는 ‘게임 환경에서 코어 i7 프로세서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가?’를 살펴봤다고 해야겠죠?)


그 결과, 숫자로 보나 체감적으로 보나 확실히 코어 i7 프로세서가 i5 프로세서 보다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다고 생각되지만, 반면 Tomb Raider Reboot를 비롯해 비교적 예전에 출시된 게임들은 성능 차이가 거의 없거나, 혹은 있더라도 3~5% 정도의 미미한 수준 이였다는 점 또한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게임의 상당수가 아직도 싱글/듀얼-코어만 지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게임들은 쿼드-코어 수준에서 충분히 제 성능을 발휘 할 수 있다고 생각되므로 ‘모든 게임에서 코어 i7이 빠르다’고는 할 수 없지만, 현재 그리고 앞으로 나올 게임들은 풍부한 하드웨어 자원을 활용할 것이므로, 점차 멀티 코어/스레드를 활용하는 게임들이 주류가 될 테니 ‘전반적으로 코어 i7 프로세서가 상대적으로 더 좋은 성능과 게임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다’고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 강력한 컴퓨터 환경, 그리고 현재와 앞으로의 게임 환경까지 고려한다면, 인텔 카비레이크 코어 i7 프로세서 시리즈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드리면서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Who's 헤르미온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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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나우퍼그 커뮤니티의 헤르미온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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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도 나우퍼그 커뮤니티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릴게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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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랑한다말해줘 2017.08.09 12:48

    언제나 좋은 글!! 이번에도 잘 읽었습니다~

  • profile
    헤르미온느 2017.08.09 17:14
    언제나 따뜻한 댓글 !!! 저도 항상 감사드리고 있어요~ ^_^
  • profile
    이현해 2017.08.10 06:37
    성능이 딱 가격차이만큼 나는 것 같은 느낌아닌 느낌이..... ^^;;
    리뷰 수고하셨습니다.
  • profile
    유벤투스 2017.08.10 18:21
    고성능 게임은 확실히 7700이나 k버젼으로 가야 되는거 같아요.. 그건 그렇고 이번에 나온 X시리즈는 대차게 까이네요...
  • profile
    파탄자 2017.08.14 12:57
    개인적으로는 스1보다 스2가 리마스터 필요하지 않았을까 싶어요. CPU 갈구는게임
  • profile
    서종현 2017.08.14 13:40
    내년쯤 업글을 노려봐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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