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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jpg

 

“라이브 방송과 스트리밍”

게임을 좋아하고, 즐겨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나도 한번?”이라는 생각을 가져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시청자와 소통을 해야하는 라이브 방송은 부담스럽다 치더라도 소통이 필수 요소가 아닌 스트리밍 만큼은 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이래저래 검색을 시도해보지만, 게임 PC가 어떻고, 송출 PC가 어떻고, OBS를 설치해서 인코더를 잡아야 하네, 소스를 선택해야 하네 등등 너무나 복잡한 나머지 그만 포기해버리는 사람들도 적잖게 있었으리라 생각되는데요,

 

하지만 여러분이 인텔 기반의 데스크탑 PC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제 그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인텔이 보다 쉽고 직관적으로 라이브 방송 및 스트리밍을 진행 할 수 있도록 “인텔 이지 스트리밍 위자드(Easy Streaming Wizard)”라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거든요.

 

오늘은 바로 그 솔루션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Intel Easy Streaming Wizard 란?

 

단어 그대로 살펴보면 인텔이 쉽게 스트리밍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툴? 정도로 이해하면 적당하지 않을까 싶은데, 이 툴은 각종 설정의 단순화 그리고 서포터 역할을 담당하므로, 라이브 방송 및 스트리밍을 위한 복잡한 절차나 과정에 대해 부담감을 덜어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title2.jpg

 

인텔 Easy Streaming Wizard (이후 줄여서 ESW)는 OBS 라는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동작하는데, 기존의 OBS 툴을 이용해 방송이나 스트리밍 설정이 가능한 사용자라면, 사실 인텔 ESW 솔루션의 도움은 그다지 필요 없을지도 모릅니다.

 

개인적으로 OBS의 설정에 더 익숙한(?) 저에게는 오히려 ESW보다 그냥 OBS를 이용하는게 더 빠르고 낫다는 느낌도 잠깐 들었지만, ESW 소프트웨어의 인터페이스나 구성요소들이 아무래도 OBS 보다는 더 보기 편하고 직관적이며, 쉽기 때문에 결국은 저도 ESW에 손을 들어주게 되었습니다.

 

주위 지인들에게도 둘의 방식을 모두 소개해봤는데 만장일치로 ESW가 더 쉬워 보인다는 평가가 나왔으며, 향후 방송이나 스트리밍을 하게 된다면, ESW를 이용하겠다고 하더라구요. 아마도 라이브 방송 또는 스트리밍 진행 경험이 전무한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있는 그대로의 OBS 환경 보다는 ESW가 더 편하게 느껴졌던게 아닐까 싶었고, 저 또한 충분히 그럴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자, 정리해볼까요? 인텔 ESW는 OBS라는 영상 송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복잡하고 난해하게 보이는 라이브 방송 및 스트리밍의 각종 설정을 더 쉽고 직관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라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ipm.jpg

 

마치 복잡한 오버클럭 설정을 단순 편리하게 진행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 인텔 퍼포먼스 맥시마이저와 같은 맥락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바로 시작해보는 Easy Streaming Wizard

 

인텔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Easy Streaming Wizard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해당 소프트웨어 소개에 “이 마법사를 통해 사용자는 OBS를 보다 쉽고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고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요!

 

esw_download.png

 

용량은 대략 60메가 정도, 위 사진의 웹 페이지에서 파란색 다운로드 영역을 클릭하면 됩니다. ESW 자체로 방송이나 영상 송출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OBS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미 설치되어 있는 사용자라면, OBS 설치 과정을 건너 띄게 되며,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라면, ESW가 자동으로 설치해 주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esw_install.jpg

 

설치 과정은 이렇다 할 어려움이 없이 너무나 쉽고 간단하게 끝납니다. 한글도 지원되므로 설치 프로그램이 이야기 하는 내용을 확인하면서 주로 다음 또는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esw_install_03.png

 

모든 설치가 완료되고 ESW가 최초 실행되면, 약관 동의에 대한 내용이 먼저 안내됩니다. 여기서 하단의 왼쪽 항목인 “약관 동의 및 애플리케이션 실행” 부분을 눌러줘야만 이후로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esw_setup_01.png

 

ESW 실행한 후, 처음 만나게 되는 화면의 모습입니다. 가장 상단에 인텔 Easy Streaming Wizard라고 되어 있고, 바로 그 아래 “설치 > …… > 마침”까지 약 6~7단계 정도를 거치면, 바로 방송 및 스트리밍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위에 이미지에도 나와 있듯, ESW를 최초로 설치한 경우, “구성 시작”이라는 부분을 클릭해 설정을 시작하면 됩니다.

 

esw_setup_02.png

 

설치 단계를 종료하면, 이제 서비스 단계에 진입하게 되는데, 여기서는 방송이나 스트르밍을 진행하고자하는 서비스 플랫폼을 선택하는 단계라 보면 되겠습니다.

 

화면에 표시된 Twich , Youtube , Facebook 중에 하나를 골라도 되고, 아래에 스트림키로 인증이라는 부분을 선택해도 되는데, 우선 저는 Youtube를 통해 진행할 예정이므로 Youtube를 선택해봅니다.

 

esw_setup_03.png

 

그럼 위처럼 ESW 안에서 Youtube 로그인을 진행하도록 내용이 바뀌게 됩니다. 여기에 여러분이 평소 사용하던 또는 방송 및 스트리밍을 위해 사용하고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게 되면 그 외 스트림 키 인증에 필요한 설정을 쉽게 처리할 수 있게 되며,

 

esw_setup_04.png

 

저는 한, 두 번 스트리밍 경험이 있어서 이미 가지고 있던 스트림 키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을 굳이 선택하지 않고, 바로 스트림 키 인증을 통해 바로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 설정 과정을 완료하게 되었습니다.

 

스트림 키가 없거나 아예 이 부분을 모르는 사용자라면 처음 방식을 추천 드립니다. 원하는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을 먼저 선택 후, 로그인해서 스트림 키를 인증하는 방식이 훨씬 수월할 것입니다.

 

esw_setup_05.png

 

서비스 플랫폼이 결정되면, 이제 여러분의 네트워크 환경과 PC 성능을 고려한 영상 송출에 관한 대역폭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 또한 자동으로 진행되므로 사용자는 그냥 가만히 화면의 결과만 지켜보면 됩니다.

 

아주 우수 등급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제가 테스트 했던 환경 기준으로는 우수가 나왔네요. 저는 기가 라이트 인터넷과 코어 i9-9900K를 사용하는 시스템을 사용했습니다.

 

esw_setup_06.png

 

이제 최적화 단계로, 방송이나 스트리밍하려는 주체가 뭔지를 설정하게 됩니다. 그에 맞는 부수적인 설정을 알아서(?)하겠다는 의도로 보이는데, 주로 스트리머들은 게임을 이용하므로 최적화 탭에서는 게임 관련된 내용이 많은데, 이건 그냥 기본값으로도 설정 되어 있는 “게이밍”을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게임이 아닌 경우라면, 오른쪽의 개성/IRL을 선택하면 될 거 같네요.

 

ESW를 통해 배그를 스트리밍 해볼 예정인데, 저는 굳이 FPS/슈터를 선택하지 않고 그냥 게이밍으로 설정하여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esw_setup_07.png

 

이제 좀 중요한 설정을 사용자가 해줘야 하는데, 이 또한 시각적으로 아주 구분이 잘 되게끔 선택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왼쪽은 레코딩 품질 (즉, 영상의 화질) 그리고 오른쪽은 스트림 품질 (즉, 얼마나 부드럽게 영상을 전송 시킬 것인가) 입니다.

PC의 사양이 괴물이라 영상의 화질도 좋게 하면서, 인터넷 회선도 매우 빨라서 스트림 품질도 높게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사용자들이 스트리밍을 할 때도 생각해야 하니까요~

 

여기서는 영상의 화질에 우선순위를 둘지, 아니면 끊김없이 부드러운 실시간 영상 전송에 우선순위를 둘지를 결정하는 부분 입니다. 둘다 신경 쓰겠다면, 가장 가운데 있는 균형이라는 값을 선택하면 되며, 저는 개인적으로 좋은 화질보단 끊김 없는 매끄러운 영상을 보게 하는 것이 더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히기에 스트리밍 품질 우선 순위 지정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옵션과 우선순위 지정 옵션의 차이는 화질에 있습니다. 무조건 부드러운 스트리밍이 될 수 있도록 아예 화질을 낮춘 것이 우선 옵션이라면, 좀 더 좋은 화질을 설정하고 있다가 스트리밍에 영향이 생기면, 그 순간 화질을 좀 낮춰서라도 스트리밍에 영향이 덜 가도록 유연하게 대처하는 설정이 우선순위 지정 옵션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esw_setup_08.png

 

이제 비디오 단계 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캠을 가지고 있고, 해당 장치가 PC에 잘 인식되어 있다면, 카메라 탭 안에 해당 장치가 등록되어 있을 것입니다. 저는 캠이 없으므로, 카메라 없음이 기본 설정으로 되어 있지요.

 

모니터의 경우는 듀얼을 사용 중인데, 한쪽 화면에서는 ESW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른 한쪽에는 이미 배그를 실행해 둔 상태여서 지정된 모니터의 미리보기 화면에 배그 화면이 노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캡쳐 카드 부분도 캠과 마찬가지로 저는 사용중인 장비가 없어 캡쳐 카드 없음으로 기본 설정 되었습니다.

 

esw_setup_09.png

 

비디오 설정이 끝나면 이제 오디오 설정인데, 마이크가 있다면, 위처럼 마이크가 자동 선택되며 볼륨과 주변 소음 보정에 관한 설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esw_setup_10.png

 

개인화 단계는 방송이나 스트리밍을 진행할 때 항상 게임 화면에 노출되고 있어야 하는 상황이 부담스러운 경우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특정 장면을 대신 내보내는 것을 위한 설정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게임 스트리밍중에 개인적인 친구로부터 귓말이나 어떤 대화가 오고갈 때 해당 내용이 오픈되어서는 안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에 이때는 잠시 기다려 달라는 장면을 일시적으로 내보내거나 또는 급한 전화나 화장실 등을 이용할 때도 그냥 게임 화면을 노출시키기에 부담스러울 경우 알차게 활용할 수 있는 부분 입니다.

 

물론 방송이나 스트리밍의 시작과 끝에 이러한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는데, 오늘 할 게임이 배그라면, 배그 이미지를 가져와 스트리밍 시작 전에 배그 이미지를 노출 시킴으로써 오늘 스트리밍의 주제는 배그라는 것을 시청자들에게 미리 어필할 수도 있겠지요?

 

이렇게 다양하게 써먹을 수 있는 사전 준비된 장면을 설정하는 것이 개인화 단계 입니다.

 

esw_setup_11.png

 

이제 드디어 마침 단계 입니다. 지금까지 시각적인 정보에 입각해 했던 설정을 기술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해상도부터 프레임, 인코더, 비트 레이트, 속도(데이터) 제어 옵션들이 각각 어떻게 설정 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지요.

 

그리고 이러한 설정 내역들은 모두 상단의 IntelOptimized 라는 이름으로 프로필 저장이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약 프로필이 여러 개 필요한 상황이라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해 프로필 이름을 바꿔가며 저장하면 되겠지요?

 

추후에 다시 ESW를 실행하면, 번거롭게 또 여러가지 설정을 해줄 필요 없이, 첫 화면에서 프로필만 선택해 OBS 실행을 눌러 방송을 시작하면 됩니다.

 

obs2.png

 

OBS 자체를 건드리면 이보다 더 자세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지만, 사실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 사용자가 라이브 방송이나 스트리밍을 진행할 때 이정도의 설정만 해줘도 무리가 없기 때문에 충분히 진행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이렇게만 설정하고도 스트리밍이 잘 이뤄지는지 직접 테스트도 진행해봤습니다.

 

 

실제로 스트리밍을 해보다

 

ESW 설정을 모두 완료했다면, OBS 실행을 선택해 OBS를 켜주고, 여러분이 스트리밍 하고자 하는 서비스 웹사이트를 열어 로그인 하면 됩니다.

 

youtube_page.png

 

저는 Youtube를 통해 스트리밍을 진행할 예정이기에 Youtube 사이트에 접속해 로그인을 해줬고, Youtube Studio 카테고리안으로 진입해 관련 페이지를 띄워놓고, OBS 실행을 클릭해줍니다.

 

broad01.png

 

OBS가 실행되면, 아까 개인화에서 설정했던 첫 장면이 기본 적용되어 화면이 노출되게 되는데요, 개인화 메뉴에서 기본 제공되는 이미지나 제목을 전혀 바꾸지 않은 디폴트 값이 노출되긴 했지만, 위처럼 곧 시작을 알리는 장면이라 바로 “방송 시작”을 눌러주었습니다.

 

usage.jpg

 

스트리밍을 지속시킨 상태로 배그를 실행하니 CPU 점유율은 약 50% 정도 수준에 머물렀으며, 이후 나우퍼그 회원분의 도움을 받아 스트리밍이 Youtube를 통해 잘 진행되는지 확인했습니다. 물론 영상과 사운드가 잘 보이고 들렸다고 피드백을 받았지요.

 

board3.jpg

 

방송을 진행하는 내내 CPU 점유율을 확인해보기 위해서 작업 관리자 창을 띄워놓은 상태로 게임 및 스트리밍에 임했으며, 스트리밍과 게임을 동시에 켜놓으면 대략 60~70% 정도의 CPU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baord5.jpg

 

게임 초반 장비 파밍 구간에서는 다수의 건물 사이를 오가며 계속 움직여 다니기 때문에 점유율이 80% 가까이 유지되기도 했지만

 

board6.jpg

 

게임이 후반부로 갈수록 교전 상황만 아니라면, 정체해 있는 장면이 많아지게 되어 점점 CPU 점유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지금은 우리 팀 외에 단 1명의 적만 살아 있는 상황이라 비교적 편하게 엔딩을 낼 수 있는 상황이 되어 CPU 점유율도 60%대까지 떨어진 상태 입니다.

 

board7.jpg

 

ESW 첫 사용, 그리고 첫 스트리밍에 바로 치킨을 획득하면서 배그를 이용한 스트리밍 테스트도 완료가 되었는데요, 되도록 90%는 넘지 않으면서 평균적으로 70~80% 사이의 점유율로 안정적인 게임과 스트리밍 진행이 가능했고, 테스트에 함께 참여해준 나우퍼그 회원분의 이야기를 들어봐도 전혀 영상을 시청하는데 불편함이 없었다고 합니다.

 

즉, ESW를 이용하면 배그 정도 되는 게임도 이렇게 손쉽게 그리고 편리하게 스트리밍이 가능하다는 것을 실제로 확인할 수 있었던 셈이죠.

 

이만하면 저는 합격점 줄 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시청하신분도 합격점!!

 

 

대단한 솔루션은 아닐지라도

 

영어 공부도, 다이어트도 좀 더 나은 삶을 위해 누구나 막연하게 갖고 있는 생각이지만, 막상 그것을 실천으로 옮기는 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특정한 계기를 통해 쉽지 않았던 일들이 가능하게 되기도 하는데요, 

 

end.jpg

 

인텔 Easy Streaming Wizard 라는 솔루션이 그 자체로 뭔가 대단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는 없지만, 라이브 방송이나 스트리밍을 위한 복잡한 설정 과정을 좀 더 직관적으로 시각화, 간소화 해놨기 때문에 본래라면 하지 않았을 누군가가 이걸 이용해서 라이브 방송과 스트리밍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면, 다른 의미로 정말 유익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비단 게임이 아니더라도, 학교의 과제나 예술, 또는 PC로 직/간접 체함 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서 유연한 스트리밍의 활용은 내가 알고 있는 지식과 정보를 남에게 전달할 수도, 또는 내 상황을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타인의 지식과 정보를 내가 얻을 수도 있는 기회가 된다고 생각됩니다.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평소 라이브 방송과 스트리밍에 관심이 있었다면, 인텔 데스크탑 PC와 Easy Streaming Wizard로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Who's 헤르미온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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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나우퍼그 커뮤니티의 헤르미온느 입니다.
저는 여기서 PC 초보자들을 위해 되도록 쉽고, 유익한 컨텐츠를 만들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과 함께 재밌고, 유익하고, 사람냄새나는 온라인 공간을 만들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나우퍼그 커뮤니티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릴게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 profile
    슬기로운퍼그생활 2021.10.22 22:42

    오~~~~~ 이런것이 

    수고하셧습니다 헤르미온느님

    예전에 winamp 설정 하고 음악 방송하고 하던게 생각 나네요

    오래 많이 한건 아닌지만 ^^;;;;;;;

    역시 갈수록 편해지네요 뭐든지

    한 20년만 젊었어도......

  • profile
    헤르미온느 2021.10.23 11:20
    와.. winamp... 얼마만에 들어보는... ㅎㅎㅎ
    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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